구매대행 앞으로의 셀러의 미래는 암울해 지는 것 인가?

구매대행 주제로 2024.05.16 (목) 제39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장관 회의를 열었습니다.

구매대행 사업자 및 해외 사업자로 부터 “국민은 안전하게, 기업은 활기차게” 라는

뒷배경을 가지고 중국직구 및 구매대행 제품이 인천세관에서 많은 유해성분(마약 등)과 통관금지 품목이 발견되는 이유로 국민의 안전과 기업을 살리겠다는 논의 결과라고한다.

해왜구매대행 및 직구족의 터전 ( 알리 / 테무 ) 반응은?

정부가 오늘 “KC미인증 제품은 통관이 불가능하다” 발표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SNS 및 커뮤니티에서 불만을 표출하였고 , 중국의 반응과 “알리,테무는 순순히 따라줄까?” … 저도 많이 궁금했습니다.

곧 정부에서 발표한 시간보다 7시간뒤, 알리,테무는 오히려 “자진 협조 하겠다” 라는 반응을 보여

테무 담당자는 “인지를 하고있으며 우리는 제품의 상세한 검수와 자격인증을 갖추기 위하여 심층조사를 실시한다” 라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구매대행

대한민국 해외직구 와 구매대행 시장의 규모는 24년 1분기 기준 직구시장규모 약 9410억원 이며,
매 분기 신고가를 갱신 중입니다. 이 규모는 작년23년 마지막 분기 대비 50프로이상 증가 된 수치 이다.

부업으로 구매대행사업자를 운영하는 사람은 많은 변화와 타격이 있을 것 입니다.
물론 사업자 뿐만 아니라, 취미로 카드게임 및 피규어 , 키보드 , 마우스 등
많은 여가활동을 즐기는 일반인들도 직구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현재 관세청은 오늘 발표이후 전화 연락 ..업무는 거의 마비 상태이다. 해외 직구와 구매대행…
정말 kc인증만 받으면 과연 안전한 것일까? Bboop의 더 많은 Lifestyle 에서 만나보세요.

해외직구 차단 ,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의 미래 어떤 것들이 바뀌는 걸까?

  • KC인증 타 국가 입장에서는 비관세장벽?
  • 해외 구매대행 , 직구금지 사태의 미래 … 1 ~ 2 만원대 제품이 국내에서는 10~15 만원?
  • 조용히 취미 생활 즐기던 개인들만 뿔낫다.. 식물 키우는데 국내업체는 3~5배 더비싸게 받아..
  • 관세청에 연락해도 ” 기사로 본 거라 대답을 해줄수없다” 법안 규제는 논의가 된 것이 맞나?
  • 해외 구매대행 KC인증 받으면 안전한 것인가? ( 가습기 살균제 사건 )

1.KC인증 타 국가 입장에서는 비관세장벽?

비관세장벽 이란, 타국가에서 수입하는 경쟁품목과 국내에서 생산하는 국산품을 보호하기위한 규제이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왜 등뒤에 “국민은 안전하게, 기업은 활기차게”
타이틀을 걸고 발표를 하였는지 국내 개인 및 기관을 보호해주려는 목적으로 뉘양스로 발표한 느낌이다.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들도 국내 제조업 및 기업들에게 영향을 많이 준다는 것이다.

비관세장벽 유형

  • 수량규제
  • 가격통제
  • 정부간여
  • 제도 및 행정절차
  • 표준 및 품질규격

보통 비관세장벽은 ” 국내산 제품을 보호하며, 개인과 기업을 살린다 “ 라는 이유로 시행됩니다.

이는 타국 입장에서 수출하는 과정이 매우 복잡해지고 절차가 많이 변경되어 시행되면 많이 부담이 됩니다. 시행 후, 알리와 테무 입장에서는 시간과 절차 비용이 3배 ~ 4배 정도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의 제품이 지나치게 경쟁력이 낮아져 위험해질때 보통 비관세 장벽을 시행합니다.

저는 알리와 테무가 오히려 선뜻 자진해서 “KC인증에 모든 절차를 맞추겠다” 라고 말한게 .. 지금까지 절차가 너무 간소하여, 인천세관이 물량택배 폭탄에 마비되었을 정도니.. 갖추어야 할 규제라고 생각 됩니다.

2.직구금지 사태와 구매대행의 미래, KC미인증 제품 (1 ~ 2 만원) 제품이 국내에서는 10~15 만원?

애초에 해외직구와 구매대행을 왜할까? ..

그 이유는 저렴한 가격 ! 외국에서는 비싼시계 및 비싼 옷 명품 등 ” 이거 얼마게? ”

내가 얼마나 비싸게 주고 산건지, 한국처럼 싸게삿다고 자랑하고 좋아하는 문화와 다르지요.
맞아요 저도 그렇고 저희는 대부분 가성비를 중요시 합니다.

싼가격에 질 좋은 제품, 국내에서는 생산하지 않는 품목 , 국내에서는 비싸지만 해외에서는 3분의1 가격의 옷 등 한국의 유통구조에 너무비싸게 올라버린 것에해외 직구를 하는 것 입니다.

배송이 늦어도 값이 싸고 직접 원하는 제품을 기다리는 것에 의미를 두는 것이다.
과연 유통사만 배부르는 직구금지 사태 국민신문고 견딜수 있을까?..

국민신문고

해외 구매대행 사업의 매력

현재 대한민국은 부업의 시대이다.
그중에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는 작년대비 엄청나게 많이 늘었다.

어떤 기업은 구매대행 전용 프로그램을 팔고, 먼저 시장에 뛰어든 사람은 구매대행 전자책을 판매하거나 , 해외구매대행 개인 1:1 코칭 강의와 컨설팅을 판매하였다. 구매대행은 참 매력적인 사업이다.

어떤사람이 구매를 요청하였을떄, 나도 몰랏던 제품을 구매하면서도 ” 이런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있구나” 느끼면서 내가 직접 사입하지 않고 판매한다는 것은 해외구매대행의 매력이며 경쟁력 있는 사업인 것 같다.

By user

댓글 남기기